과목개요
영유아의 의사소통 능력과 문해 능력을 기르기 위해 영유아 언어지도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 언어에 대한 이해, 언어지도 내용, 언어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언어활동의 실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학습목표
1. 언어의 개념, 특성, 유형, 기원을 이해하여 언어에 대한 기초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를 구성하는 기본요소와 구성요인들을 중심으로 언어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습득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관점을 파악하여 언어지도의 이론적 근거로 활용할 수 있다.
4.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언어교육법을 적용할 수 있다.
5. 제4차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언어교육의 목표와 방법을 반영할 수 있다.
6. 영유아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과 활동자료를 적용할 수 있다.
7.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평가하기 위해 관찰법, 면담, 작품수집, 포트폴리오 평가 등을 통해 평가를 진행할 수 있다.
8. 언어장애의 개념을 이해하여 통합교육에서 언어장애 영유아를 지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9. 영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안정된 언어발달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요구되어지는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수행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2.07 00:00    ~ 2025.02.10 20:00 |
2025.03.28 00:00    ~ 2025.03.31 20:00 |
2024.07.05.00:00    ~2024.08.15.23: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