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바람직한 가족을 이루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전반에 대해 소개하고 이해를 도모하여 각 영역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절차를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 기능에 대해 개괄적 이해를 선행한 후, 가족생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발달과정을 살펴본다. 관계향상교육, 부모교육, 부모자녀교육, 성교육 등 가족생활교육 주요 영역의 원리와 이론 및 실제에 대해 학습하며, 가족생활교육의 관련 쟁점들을 분석하고, 실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디자인해 본다. 마지막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사회복지적 과제 및 전망,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을 고찰해 본다. 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사회변화 속에서 역시 변화를 겪고 있는 가족의 구조 및 형태, 기능들에 대해 깊이 있게 인식하고, 가족생활교육의 이론과 지식을 응용하여 이에 대한 다양하고 적절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목적 등을 파악하여 가족생활교육이 지향하는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에 전문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인 가족생활교육의 운영원칙을 제시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의 개발 과정과 원리를 파악하여 프로그램 개발 시 활용할 수 있다.
4.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단계에 따라 프로그램을 디자인, 홍보, 실시, 평가 등을 훈련할 수 있다.
5.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1인가구교육 프로그램, 부부교육 프로그램, 부모교육 프로그램, 한부모가족교육 프로그램, 재혼가족교육 프로그램,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등 가족생활교육의 주요 영역의 특징과 실제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여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개입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6. 변화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예비 가족생활교육사로서 가족문제를 예방하고 가족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족생활교육의 실천 과제를 탐색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2.21 00:00    ~ 2025.02.24 20:00 |
2025.04.11 00:00    ~ 2025.04.14 20:00 |
2024.07.05.00:00    ~2024.08.15.23: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