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교육사회학 이론들의 기본 가정과 문제의식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교육체제와 교육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적인 현상과 관계를 탐구한다. 또한 그러한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현실을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어떤 가능성과 한계를 가지는가를 비판적으로 규명한다.
학습목표
1. 교육현상을 분석하고 학교 교육효과의 증대에 미치는 영향, 학교개혁에 미치는 영향, 학교와 교육이 사회형성에 미치는 영향 등을 살펴봄으로써 교육적 시각으로 교육현상을 비판적으로 규명할 수 있다.
2. 교육과 교육을 둘러싼 환경과의 역동적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사회구조 속에서 교육이 존재하는 양상과 기능을 모색할 수 있다.
3.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역사적 발달과정, 관련된 이론들의 기본 가정과 문제의식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이론들이 현재 교육현실을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어떤 역할과 한계를 갖는지 설명할 수 있다.
4. 국가, 시장, 시민사회, 지구화와 공교육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5. 교육과 사회의 관계 등 교육체제와 교육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현상과 교육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6. 교육과 일의 관계, 직업의 변화에 따른 능력관의 변화, 교육내용과 평가의 사회성, 학교조직의 사회적 맥락과 관련된 주제를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2.21 00:00    ~ 2025.02.24 20:00 |
2025.04.11 00:00    ~ 2025.04.14 20:0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