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아동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관련한 이론적 지식과 구체적인 지도방법을 익히고 부적응행동의 원인과 행동특성을 파악하여 적절하게 지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행동 특성의 이해,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및 이론, 생활지도 방안 및 실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학습목표
1.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목표, 기본원리를 정의할 수 있다.
2.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배경으로 행동주의 이론, 생물학적 이론, 정신분석 이론, 구성주의 이론, 인본주의 이론에 근거하여 아동발달 특성에 따른 생활지도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3. 아동발달을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로 구분하여 각 발달단계별 발달적 특성과 그에 따른 부모의 역할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4. 아동의 합리적인 생활지도를 위한 아동행동의 평가를 이해하여 실제 평가를 수행할 수 있다.
5. 제4차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근거한 생활지도 내용을 분석하고 각 영역에 적합한 생활지도를 수행할 수 있다.
6.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형성을 위해 부모교육, 부모 상담, 생활환경 구성을 활용하여 지도할 수 있다.
7. 기본생활습관 부적응행동, 사회적, 도덕적, 정서적, 신체적, 언어 · 인지적 부적응행동, 특별한 욕구를 가진 부적응행동 등 각 영역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계획 및 수행할 수 있다.
8. 바람직한 아동의 행동 및 생활을 지도하는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방법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2.21 00:00    ~ 2025.02.24 20:00 |
2025.04.11 00:00    ~ 2025.04.14 20:00 |
2024.07.05.00:00    ~2024.08.15.23: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