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장애인복지의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통해 전문인으로서의 역량 및 능력 제고에 기본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장애의 개념과 범주, 현황, 장애유형별 특성, 장애인복지의 역사와 변천, 장애관련이론과 모델 등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다. 이후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정책, 법, 서비스, 행정, 시설 등에 대해 학습하고, 개인적, 집단적, 지역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재활에서 자립으로의 장애 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 틀 안에서 각종 장애인복지 핵심 이슈에 대해 분석하여 한국의 장애인복지의 실천적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다양한 차원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 및 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이후의 장애인복지 분야의 전문가로서 실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학습목표
1. 장애의 개념과 유형을 파악하여 관련된 특성을 장애인복지 실천에 반영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의 장애인 현황을 분석하고 필요한 장애인복지서비스를 계획할 수 있다.
3. 장애인복지의 역사적 흐름과 등장 배경,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모델을 설명하고 분석할 수 있다.
4. 재활에서 자립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5.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서비스, 행정, 정책과 법, 시설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장애인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6. 장애인복지 실천의 접근 방법(개인적, 집단적, 지역사회적, 국가적 차원)과 생애주기에 따른 욕구에 기반하여 장애인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7. 접근권, 자립생활, 보조기술 등 장애인복지 영역의 최근 변화를 파악하여 장애인복지 실천에 반영할 수 있다.
8. 노인과 여성 등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핵심 이슈에 대해 분석하고 장애인복지의 실천적 과제와 전망을 제시할 수 있다.
9. 장애인복지 실천을 위한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제고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2.21 00:00    ~ 2025.02.24 20:00 |
2025.04.11 00:00    ~ 2025.04.14 20:0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