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개인과 조직 및 기관의 요구를 반영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짐에 따라 본 교과목은 보다 양질의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 평가라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평생교육 현장에서 상황과 학습자 요구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이론적 체계화에 도움을 주는 관련된 기본 개념들과 프로그램 개발 이론 및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단계를 다양한 원리와 기법들과 함께 다루고 아울러 평생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그램의 사례를 탐색한다. 나아가 다양한 이념과 목적을 가진 기관에 따라 적합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목표
1.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실행, 평가라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이론적으로 체계화할 수 있다.
2. 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프로그램 개발 능력 함양을 위해 요구분석 진행, 요구의 우선순위를 합리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3.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전개방법을 고려하여 평생교육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육방법 등을 설계할 수 있다.
4.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및 모형이 지니는 각각의 특성과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단계의 다양한 원리와 기법을 습득하여 평생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그램의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5.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와 이론을 토대로 프로그램 개발 이론 및 모형을 제시하고 각 평생교육기관에 적합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2.21 00:00    ~ 2025.02.24 20:00 |
2025.04.11 00:00    ~ 2025.04.14 20:00 |
2024.04.12.00:00    ~2024.05.23.23: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