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 이론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 전략으로의 광고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과 사례를 통해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운다. 구체적으로 광고의 기능, 역사, 광고 기획 및 제장 과정, 광고 관리와 효과 등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알아보며,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을 이론과 실무적인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고찰한다. 또한 국내외 광고 산업의 현황을 비교 고찰하며, 광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인 지식 및 절차들을 학습한다. 아울러 효과적인 광고권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주제, 이를테면 광고 크리에이티브, 광고예산, 광고스케줄링, 광고효과 등을 다룬다.
학습목표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대표 유형인 광고의 정의와 역할,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광고산업의 전반적인 구조와 광고회사의 업무에 대해 이해하고 각각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3. 광고의 전략 및 광고 이외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파악하여 광고기획 시 적용할 수 있다.
4. 광고목표와 광고예산에 대한 이해를 통해 광고기획 시 이론적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다.
5. 광고 콘셉트, 크리에이티브 요소를 이해하여 광고 크리에이티브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6. 광고매체 유형별 특징과 광고제작 과정을 파악하고, 전략적 매체계획(광고 스케줄링)을 수립할 수 있다.
7. 광고효과의 특성과 종류를 파악하고, 광고목표에 적합한 광고효과를 측정할 수 있다.
8.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을 이론적 관점과 실무적 관점으로 고찰하여 소비자에게 성공적으로 도달하는 광고를 제작하는 데 반영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3.28 00:00    ~ 2025.03.31 20:00 |
2025.05.16 00:00    ~ 2025.05.19 20:0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