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기술들을 연습하고 실제 실습을 함으로써,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경험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각에 대한 개입방법을 고찰해 보고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후에 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학습목표
1.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윤리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자질과 가치체계를 점검해봄으로써 사회복지실천가로서의 자세를 확인하고 명료화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른 개입기술을 습득하여 실천현장에서 이를 응용하여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3. 개인과의 실천과 관련한 기초기술, 사정기술, 개입기술을 습득하여 실천현장에서 개인에게 필요한 실천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4.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준비, 사정, 개입기술을 습득하여 실천현장에서 집단에게 필요한 실천기술을 반영할 수 있다.
5.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시 기본시각, 기술, 사정, 개입 등을 파악하여 실천현장에서 가족에게 필요한 실천기술을 수행할 수 있다.
6. 사회복지실천과정과 각 단계에 따른 기록의 목표를 이해하고 기록의 형식과 내용을 준수하여 개입의 과정을 기록할 수 있다.
7. 사회복지실천활동에서 평가와 종결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개입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한 실천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3.28 00:00    ~ 2025.03.31 20:00 |
2025.05.16 00:00    ~ 2025.05.19 20:0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