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고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의 윤리, 서구와 한국의 사회복지 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의 개관과 함께 이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계획수립, 개입, 종결 및 평가의 사회복지실천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각 단게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 방법을 이해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기초로, 이후에 사회복지사로서의 클라이언트를 위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수한 상황에서 적절한 실천기술 및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학습목표
1. 사회복지실천의 대상과 정의, 목적과 역사적 발전과정을 파악하여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기초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적절하게 판단하고 행동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가치 기준과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적용되는 일반체계적 관점, 생태체계적 관점, 강점관점, 다문화관점, 성인지관점, 레질리언스 개념, 증거기반실천의 관점을 파악하고, 사회복지실천 시 이를 적용할 수 있다.
4.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형성을 위한 기본원리, 면접 기술 등을 활용하여 면접을 수행할 수 있다.
5. 사회복지실천 과정인 접수, 자료수집, 사정, 계획, 개입, 종결, 평가에 대해 숙지하여 클라이언트를 적절하게 도울 수 있는 사회복지사로서 성장할 수 있다.
6. 사례관리의 개념, 원칙, 기능을 이해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례들을 분석함으로 사례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3.28 00:00    ~ 2025.03.31 20:00 |
2025.05.16 00:00    ~ 2025.05.19 20:0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