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사회구성원들의 기본적 욕구충족을 위해 조직화된 사회적 활동의 총체인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애서는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지의 가치 및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하고,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자선과 박애, 공공복지, 상호부조 등 사회복지 관련 제도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사회복지의 미시적, 거시적 실천방법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와 관련된 분야들의 여러 쟁점들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살펴보고, 한국의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전반에 걸친 이론적 이해를 향상시키고, 이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복지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사회복지전문가로사의 자질을 배양한다.
학습목표
1. 인간의 욕구,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의 관계를 이해하여 사회복지의 필요성을 구술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를 이해하고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의 개념, 동기, 이념, 가치와 윤리, 이념모형, 구성요소 등 사회복지의 기초 지식을 이해하여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기본 자질을 갖출 수 있다.
4. 국가별 사회복지 역사를 탐색하고, 시대적 흐름에 따른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도출할 수 있다.
5.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자선과 박애, 공공복지, 상호부조 등 사회복지 관련 제도들을 설명할 수 있다.
6. 개인, 집단, 지역사회 수준의 사회복지실천방법론의 주요 특징을 이해하고 비교 · 제시할 수 있다.
7. 사회복지의 주요 영역에 따른 기초 지식을 습득하여 미시적·거시적 실천의 주요 이슈를 토의할 수 있다.
8. 사회복지 대상 분야별 특징과 실천현장의 복지 영역들을 파악하여 분야별(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여성, 가족, 교정 및 군, 학교, 의료, 정신건강, 자원봉사 등) 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제안할 수 있다.
9. 한국 사회복지의 흐름을 파악하여 향후 전망과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3.28 00:00    ~ 2025.03.31 20:00 |
2025.05.16 00:00    ~ 2025.05.19 20:0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