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평생학습사회에 따른 성인학습자의 증가에 따라 학습자로서의 성인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인학습을 촉진하는 지도자로서 성인학습의 원리와 이론 및 실제 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성인학습의 기본개념 및 관련이론, 학습자로서 성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 학습저해 요인 및 성인학습동기, 다양한 성인학습 프로그램의 사례 및 개발, 성인학습상담의 기본원리와 다양한 상담기법들을 숙지하여 학습자로서의 성인 특성과 성인학습의 원리를 토대로 다양한 성인학습 프로그램을 계획, 실시, 평가하는 실제적인 능력을 배양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성인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상담기법을 다양한 문제 영역별로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평생학습사회에서 성인학습의 필요성을 규정하고, 성인학습이 교육체제 발전에 주는 시사점을 모색할 수 있다.
2. 성인학습자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파악하고, 성인학습의 원리와 성인기 발달단계이론, 안드라고지, 성인학습 모형론 등 관련이론을 파악하여 학습자로서의 성인을 이해할 수 있다.
3. 성인학습 상담의 개념과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대화기법, 멘토링 등의 상담기법을 습득하여 다양한 문제영역의 상황에 맞게 효과적인 상담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4. 성인학습의 원리를 토대로 다양한 성인학습 프로그램을 계획, 실시, 평가하는 실제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5. 성인학습 촉진자로서 갖춰야 할 자질과 태도를 모색하고, 전문지식을 갖춘 촉진자로서 지도전략을 마련할 수 있다.
강의방법
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3.28 00:00    ~ 2025.03.31 20:00 |
2025.05.16 00:00    ~ 2025.05.19 20:0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