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아동관찰과 행동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이해하며,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연구하기 위한 객관적이며 체계적인 방법을 학습한다. 보육현장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발달영역 별 실제를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영유아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학습목표
아동의 행동에 대한 관찰 및 기록, 해석을 위한 이론 습득과 실제 적용에 관한 구체적 학습을 통해 유아교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보육교사로서의 역할과 자질을 함양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행동 연구를 위한 관찰방법, 대안적 방법의 유형 및 장단점을 이해하고, 아동의 행동에 따른 적합한 관찰방법과 대안적 방법을 선정 및 적용할 수 있다.
3. 관찰과 기록을 통해 아동의 행동특성을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다.
4.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 바람직한 중재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5. 발달영역에 따라 관찰과 행동연구의 이론 및 실제의 핵심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6.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연구함으로써 바람직한 보육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7. 관찰자 및 연구자로서의 역할을 탐구하는 보육교사로 성장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3.28 00:00    ~ 2025.03.31 20:00 |
2025.05.16 00:00    ~ 2025.05.19 20:0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