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사회복지 실천분야의 한 영역으로써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발달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를 파악하고, 청소년에 관련된 법들과 정책, 행정들을 살펴본다. 또한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등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한다. 특히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조망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문화 등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청소년의 발달적 · 사회적 특성을 파악하여 청소년에게 적합한 복지를 구상할 수 있는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2. 청소년복지의 근간이 되는 이론적, 실천적 접근의 주요 내용과 방법을 이해하여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기본지식과 기술로 활용할 수 있다.
3. 청소년복지를 실천하는 데 있어 숙지하고 있어야 할 우리나라 청소년과 관련된 복지정책, 관련법, 행정 등의 정책적 접근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사회변화 속에서의 청소년의 삶, 즉 정신건강, 성, 진로 · 직업, 가정, 학교, 여가 · 문화, 지역사회, 다문화 영역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통해 청소년의 권리와 욕구를 충족시키며, 청소년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실천적 접근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5. 다양한 실천영역에서 청소년이 경험하고 있는 정서적 · 행동적 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차원에서 분석하고, 각 영역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개입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6. 최근 청소년복지의 쟁점과 이슈를 파악하고, 청소년복지가 발전하기 위한 방향 및 과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3.28 00:00    ~ 2025.03.31 20:00 |
2025.05.16 00:00    ~ 2025.05.19 20:00 |
2024.07.05.00:00    ~2024.08.15.23: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