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학교사회복지는 학교교육과 학교현장에서, 학생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며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적 이해를 하기 위해 학생에 대한 발달적 이해,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발달과정,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및 운영모형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직무, 가치와 윤리, 학교사회복지의 개입전략과 과정을 파악한다. 또한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교체계, 가족 및 지역사회체계에서의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한국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분야의 또 하나의 특수한 영역인 학교현장에서의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인지하고 습득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준비를 하고, 현재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학습목표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목적,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과 청소년을 이해하고, 그들의 특성을 학교사회복지실천에 반영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적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학교사회복지의 미래를 전망할 수 있다.
4. 체계적 관점, 생태체계적 관점 등을 학습하여 학교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5. 다양한 학교사회복지 모델을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하여 학생 클라이언트를 도울 수 있다.
6.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를 파악하여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과정을 수행할 수 있다.
7. 학생인권 조례 등을 통해 학생인권을 비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학생인권의 수준을 높일 수 있다.
8. 학교조직의 특성을 학습하고 학교와 관련된 정책을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9. 학교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집단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10.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빈곤, 학교부적응, 학교폭력, 비행청소년, 장애청소년 등)를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해 학생 개인, 학교체계, 가족 및 지역사회체계에서의 개입 방안을 실행할 수 있다.
11.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 있는 학교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3.28 00:00    ~ 2025.03.31 20:00 |
2025.05.16 00:00    ~ 2025.05.19 20:00 |
2024.04.12.00:00    ~2024.05.23.23: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