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본 과목은 글로벌 전략, 전략적 제휴, Strategic Outsourcing, Interorganizational Network, 핵심역량경영(Core Competence Management), 지식경영, e-비즈니스 등 최신의 전략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기업의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한 전략이론 및 분석도구의 응용기회를 제공한다. 학습 내용으로는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방식의 배양, 기업외부의 환경과 기업내부의 역량을 냉철하게 분석할 수 있는 분석도구 및 기법의 이해, 다양한 기업 차원 및 사업단위 차원의 전략유형 및 전략수립논리 이해, 경영학의 각 기능 분야를 전략적 시각으로 이해하고 통합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의 습득한다. 또한 경영학의 원론과 각론의 전반과 컴퓨터를 이용한 경영정보 분야를 통합하여 기업의 실질적인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기법과 사례를 집중 학습한다.
학습목표
경영전략론은 기업조직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글로벌 전략, 전략적 제휴, 조직 간 네트워크, 핵심역량, 지식경영, e-Business 등 경영전략적 개념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해 이론 및 분석도구의 응용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경영전략의 개념과 기업의 목표를 학습하여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다.
2. 기업의 내부환경 분석틀인 경영자원, 핵심역량, 조직구조를 학습하여 내부환경의 경쟁우위 전략 분석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3. 기업의 외부환경 분석틀인 산업구조분석을 학습하여 산업 내 경쟁의 양상과 수익률 결정요인을 분석할 수 있다.
4. 사업부 수준 전략인 경쟁우위, 비용우위, 차별화우위를 학습하여 사업부 수준의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5. 기업 수준 전략인 다각화, 수직적 통합, 아웃소싱, 해외 진출과 인수합병을 학습하여 지속 가능한 전략 수립의 틀을 정립할 수 있다.
6. 미래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구조조정과 경영혁신, 그리고 미래의 산업과 시장, 조직을 학습하여 미래의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3.28 00:00    ~ 2025.03.31 20:00 |
2025.05.16 00:00    ~ 2025.05.19 20:00 |
2025.04.11.00:00    ~2025.05.22.23: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