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본 과목은 글로벌 전략, 전략적 제휴, Strategic Outsourcing, Interorganizational Network, 핵심역량경영(Core Competence Management), 지식경영, e-비즈니스 등 최신의 전략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기업의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한 전략이론 및 분석도구의 응용기회를 제공한다. 학습 내용으로는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방식의 배양, 기업외부의 환경과 기업내부의 역량을 냉철하게 분석할 수 있는 분석도구 및 기법의 이해, 다양한 기업 차원 및 사업단위 차원의 전략유형 및 전략수립논리 이해, 경영학의 각 기능 분야를 전략적 시각으로 이해하고 통합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의 습득한다. 또한 경영학의 원론과 각론의 전반과 컴퓨터를 이용한 경영정보 분야를 통합하여 기업의 실질적인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기법과 사례를 집중 학습한다.
학습목표
경영통계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을 반영한 경영통계학의 기초적인 개념과 기법을 학습하여 기업경영 관련 자료의 충실한 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EXCEL이나 SPSS와 같은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확률분포의 개념과 통계적 추론의 원리를 확인하고, 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료의 정리와 의미를 이해한 기술통계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기술통계를 활용하여 주어진 자료를 요약할 수 있다.
3. 데이터의 확률분포가 가지는 의미를 이해하고 이산확률분포, 연속확률분포, 표본분포 등의 특징과 평활 등을 산출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한 모집단과 두 모집단의 경우에 대한 가설과 검정 방법을 학습하여 표본의 특성을 충실하게 반영한 가설검증을 실시할 수 있다.
5. 데이터의 수요분석, 포트폴리오 분석, 시장조사 자료인 서베이 등에 필요한 분산분석, 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도출한 통계적 정보를 활용하여 미래의 예측과 전망에 유용한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다.
6. 비모수통계학의 기초를 탄탄히 세워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기여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3.28 00:00    ~ 2025.03.31 20:00 |
2025.05.16 00:00    ~ 2025.05.19 20:00 |
2025.04.11.00:00    ~2025.05.22.23: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