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학습목표
소비자심리학은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기반으로 소비자는 합리적인 구매 의사결정을 내리고, 기업이나 조직은 효과적인 마케팅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인 이론 학습과 마케팅 지식 함양을 목표로 한다.
1. 소비자의 개념과 소비자 행동의 연구 모델을 습득하여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데 이론적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다.
2. 소비자가 구매 행동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의사결정 과정을 거치는지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3. 소비자 구매 활동과 관련하여 동기,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기억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인 태도와 학습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5.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인 개성, 라이프스타일, 소비 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소비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영향 요인으로 가족, 준거집단과 사회계층, 문화, 구전 활동에 대한 제 이론을 정리할 수 있다.
7.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을 살펴봄으로써 소비자심리와 마케팅에 대한 총체적 과정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3.28 00:00    ~ 2025.03.31 20:00 |
2025.05.16 00:00    ~ 2025.05.19 20:00 |
2025.04.11.00:00    ~2025.05.22.23: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