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채널

무료상담

수강신청

  • ☎ 수강신청 문의

    1522-3022

  • ☎ 학습장애 문의

    02-866-0915

  • 월~금 : 09:30 ~ 18:30

    점심시간 : 12:30 ~ 13:30

  • 입금계좌번호

    ☎ 입금문의

    02-866-0915

    기업은행 예금주 (주)올티칭

    541-053771-01-010

    국민은행 예금주 (주)올티칭

    421701-04-218634

    신한은행 예금주 (주)올티칭

    100-033-924702

    하나은행 예금주 (주)올티칭

    428-910031-18904

Home > 수강신청 > 전체과목 안내
[2024년 2학기 6차] 아동생활지도(비대면)
강의교수 김경윤(개발교수) 교수소개 학점 3 학점
수강료 150,000 정원 40
학습기간 2024/10/11 ~ 2025/01/23 (15주)
학사 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아동ㆍ가족 전공
과목개요
아동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관련한 이론적 지식과 구체적인 지도방법을 익히고 부적응행동의 원인과 행동특성을 파악하여 적절하게 지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행동 특성의 이해,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및 이론, 생활지도 방안 및 실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학습목표
1.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목표, 기본원리를 정의할 수 있다.
2.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배경으로 행동주의 이론, 생물학적 이론, 정신분석 이론, 구성주의 이론, 인본주의 이론에 근거하여 아동발달 특성에 따른 생활지도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3. 아동발달을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로 구분하여 각 발달단계별 발달적 특성과 그에 따른 부모의 역할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4. 아동의 합리적인 생활지도를 위한 아동행동의 평가를 이해하여 실제 평가를 수행할 수 있다.
5. 제4차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근거한 생활지도 내용을 분석하고 각 영역에 적합한 생활지도를 수행할 수 있다.
6.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형성을 위해 부모교육, 부모 상담, 생활환경 구성을 활용하여 지도할 수 있다.
7. 기본생활습관 부적응행동, 사회적, 도덕적, 정서적, 신체적, 언어 · 인지적 부적응행동, 특별한 욕구를 가진 부적응행동 등 각 영역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계획 및 수행할 수 있다.
8. 바람직한 아동의 행동 및 생활을 지도하는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방법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과제 토론 중간 기말 퀴즈
15점 15점 10점 25점 25점 10점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이의신청 시작일 이의신청 종료일
2025.02.05 2025.02.07
평가기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2024.11.29 00:00
   ~ 2024.12.02 20:00
2025.01.17 00:00
   ~ 2025.01.20 20:00
2024.11.15:00:00
   ~ 2024.12.26.2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