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생애주기적 관점에 근거하여 발달단계이론과 발달과제 및 사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학습목표
1. 사회복지학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이유를 횡단적 관점, 종단적 관점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행동에 관한 횡단적 이해를 돕는 이론들을 나열하고, 각 이론들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점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3. 인간행동 및 인간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의 내용 및 개념, 이론들 간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자신 및 타인에 대한 분석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사회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는 사회정치적 관점들을 비교 분석하고, 사이버환경이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미치는 영향 요소들을 기술할 수 있다.
5.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인간을 둘러싼 환경체계(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 등)의 밀접한 관계성과 체계 간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생태체계이론의 기본가정과 주요 개념들을 이해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 생태체계적 관점과 개념들을 적용할 수 있다.
7. 생애주기 관점에서 인간의 표준적 발달상태를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 초기, 성인 중기, 노년기(성인 후기)로 구분하여 발달특성과 발달과제를 습득하고, 각 발달단계에 따른 사회복지적 관심영역을 연결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이의신청 시작일 |
이의신청 종료일 |
2025.03.26 |
2025.03.31 |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1.17 00:00    ~ 2025.01.20 20:00 |
2025.03.07 00:00    ~ 2025.03.10 20:00 |
2025.01.01.00:00    ~2025.02.11.23: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