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정보기술의 발달로 등장한 원격교육은 학교교육을 포함한 평생교육의 학습공간을 확산시키고 평생학습 지원을 확장시키는데 기여하는 대안적 교육수단으로서 그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원격교육과 사이버학습의 기본적 원리를 이론적 측면과 실천적 측면에서 교수함으로써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적용시켜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할 수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원격교육의 역사, 유형, 특성, 이론적 기반 등 원격교육의 기본개념 및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원격교육 프로그램 설계, 개발, 운영 및 평가를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이를 실제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원격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를 통하여 평생교육에서의 그 가능성을 경험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목표
1. 전통적인 교육과 원격교육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원격교육체제의 구성요소를 열거할 수 있다.
2. 원격교육의 성장에 기여한 요인들을 열거하고, 평생교육이 원격교육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원격교육 매체와 기술의 유형별 특징을 설명하고, 교수-학습 방법별 개념과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4. 원격교육의 설계, 개발, 적용, 평가 등 전 과정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전략을 제시하고, 이를 실제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5. 우리나라의 법규로 원격교육을 허용하는 범위를 파악하고, 원격교육/이러닝 관련 업무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6. 원격교육의 실제를 통해 원격교육에서 평생교육을 확장·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7. 원격교육의 발전 이슈를 살펴보고, 원격교육기관의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 제시 및 원격교육과 교육공학적 미래 관계성에 대하여 논의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이의신청 시작일 |
이의신청 종료일 |
2025.03.26 |
2025.03.31 |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1.17 00:00    ~ 2025.01.20 20:00 |
2025.03.07 00:00    ~ 2025.03.10 20:00 |
2025.01.01.00:00    ~2025.02.11.23: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