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국제경영은 최근 글로벌경제의 등장 및 다국적 기업화 등의 추세에 맞춰 가장 중요한 기업경영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선진국뿐만 아니라 개도국 기업들에 있어서도 글로벌경영을 담당할 수 있는 최고경영자, 현지경영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기업은 WTO 체제하에서의 시장개방, 전 세계적인 경쟁패러다임의 변화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에 상옹한 변신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21세기 글로벌경쟁시대에 대비하여 국제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글로벌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행절차를 탐구한다. 또한 향후 국내기업의 경영자들도 글로벌경영 시각을 소유하는 것이 필수적임으로 이 부분도 고찰한다.
학습목표
1. 기업의 국제화와 다국적 기업화 등의 추세에 맞춰 중요한 기업경영 분야로 떠오른 글로벌경영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2. 국제무역 현황을 파악하고 국제무역을 이해하기 무역이론과 전략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
3. 다양한 해외시장 진출 전략인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제휴, 국제합작투자, 국제 M&A 등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4. 우리나라 기업이 처해 있는 글로벌 경영환경을 문화환경, 투자환경, 금융환경 등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해외시장 진입을 위한 절차, 제품의 평가 및 선택, 진입방법 등을 파악하고 해외 현지법인 설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다국적기업이 수행하는 글로벌 경영관리(마케팅, 인사 · 노무, 생산, 구매)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7. 해외진출을 하기 위한 기업의 글로벌 전략과 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에서 기업의 능동적 대응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8. 21세기 글로벌경쟁시대에 대비하여 글로벌경영 시각을 소유한 경영자의 역할에 대해 제안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2.07 00:00    ~ 2025.02.10 20:00 |
2025.03.28 00:00    ~ 2025.03.31 20:0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