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놀이와 영유아 발달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놀이지도 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놀이이론과 발달 수준에 따른 영유아 놀이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놀이지도 교수학습방법과 영역별 놀이지도의 실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학습목표
1. 놀이의 개념과 이론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놀이의 중요성과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탐색할 수 있다.
2. 놀이와 영유아 발달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유형과 지원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영유아별 실내외 놀이환경 구성 원리, 놀이영역과 놀이자료 배치, 놀이시간과 공간의 활용방법 등을 파악하여 지원할 수 있다.
4. 연령별 놀이 상황에서 보육교사의 놀이지원 유형, 지원시간, 지원방법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제안할 수 있다.
5. 영유아의 연령, 흥미와 관심, 놀이주제를 반영한 놀이지원의 실제를 알고 현장 적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6. 영유아의 영역별 놀이지도의 실제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강의방법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2.07 00:00    ~ 2025.02.10 20:00 |
2025.03.28 00:00    ~ 2025.03.31 20:00 |
2024.07.05.00:00    ~2024.08.15.23: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