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 시사점을 비롯하여 이를 토대로 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 행동, STP 전략, 제품 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 수명 주기 관리, 촉진 전략 및 수단, 유통 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기업 간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 학습과 사례 연구로 배우고, 각 기업의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학습목표
마케팅의 기본 개념과 마케팅의 시대적 흐름에 대해 학습하고, 마케팅 환경분석을 학습함으로써 환경분석의 중요성과 내포되어 있는 핵심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마케팅 전략의 기반이 되는 환경분석을 토대로 한 전략수립과 이에 필요한 STP분석, 소비자 행동, 마케팅 조사 능력을 실제 사레에 적용할 수 있다. 마케팅의 핵심인 마케팅믹스를 구성하고 있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및 촉진(promotion)을 이해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다. 고객에 대한 이해와 특성분석, 시장조사, 전략의 설계와 기본틀을 사례와 함께 학습함으로써 마케팅활동의 주체인 소비자의 구매 행동 유형을 살펴보고, 이들의 구매의사결졍 과정을 분석할 수 있으며, 실제 적용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과 환영적 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고, 시장세분화, 타깃과 포지셔닝이 마케팅활동에 있어서 시장전략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이유를 말할 수 있다.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프로모션 전략 등을 학습함에 있어 날로 중요성이 커가고 있는 서비스에 마케팅을 이해하고 전자상거래, 글로벌 마케팅에 대한 최근 이슈들에 대해서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과 발전방향에 대해서 논의할 수 있다. 기업 간 경쟁에서 승리하고 시장을 주도하는 다양한 전략과 기업의 핵심역량을 구축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2.07 00:00    ~ 2025.02.10 20:00 |
2025.03.28 00:00    ~ 2025.03.31 2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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