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보육과정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를 습득하고, 국가수준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보육계획 수립과 편성 및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학습목표
1. 보육과정의 개념, 특성, 원리, 방법 등 보육과정의 기초지식을 요약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2. 보육과정 구성의 근본적인 방향을 결정짓는데 영향을 미치는 철학적 · 심리적 · 사회문화적 기초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3. 영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보육교사가 수행해야 할 기본적인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4. 제4차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영역별 내용을 토대로 실제 보육과정의 내용을 개발할 수 있다.
5. 보육과정의 계획과 운영을 이해하여 영유아를 위한 보육계획과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보육현장에서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에 관심을 가지고 특수성을 반영한 보육과정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7. 보육과정의 기초지식을 토대로 보육프로그램의 계획을 세우고 보육환경을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8. 영유아 보육현장에서 참고할 수 있는 외국의 보육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보육과정에서 평가의 필요성과 평가를 위한 다양한 영역 및 활용에 대해 이해하고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평가를 진행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2.07 00:00    ~ 2025.02.10 20:00 |
2025.03.28 00:00    ~ 2025.03.31 20:00 |
2024.07.05.00:00    ~2024.08.15.23: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