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심리학적 지식과 실제를 탐구하여 자신과 타인의 심리저 문제해결에 관한 상호작용의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고, 나아가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을 학습하여 이해한다. 본 강의를 통해 과목개요, 정신분석 사담, 분석심리치료, 아들러 학파의 심리치료, 행동주의적 상담 및 인지치료, 인간중심 상담, 합리적 정서치료, 게슈탈트 치료, 단기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대상관계상담, 상담자의 윤리와 상담유형 등을 학습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상담심리학의 영역을 이해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상담자로서의 이론과 자질을 학습하며 타인과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심리적 상호작용의 통찰력을 함양할 것을 기대한다.
학습목표
1. 상담의 의미, 상담자의 자질, 내담자에 대한 이해, 상담관계, 상담심리학의 학문적 정체성 등을 학습함으로써 상담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출 수 있다.
2. 상담이론을 통해 주변 사람들의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여 그들과 효과적인 관계형성을 도모할 수 있다.
3. 정신분석상담, 행동주의상담, 인간중심상담, 인지적상담, 인지-행동-정서상담, 형태주의상담, 교류분석상담, 현실치료상담 등 상담이론의 주요개념과 특성, 문제정의와 해결방법, 상담의 과정과 기법, 공헌과 제한점을 파악하고, 이를 실제 상담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다.
4. 상담의 진행과정과 기법을 이해하여 상담사례를 분석해보고 이를 실제 상담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5. 단기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심리검사 등 상담의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의 특징을 파악하여 실제 상담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6.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상담을 선택하여 바람직한 상담과정과 기법으로 이끌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2.07 00:00    ~ 2025.02.10 20:00 |
2025.03.28 00:00    ~ 2025.03.31 20:0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