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시장조사론은 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잘치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의 이용 등을 연구한다. 아울러 사례를 통해 실제로 조사기법을 적용해 보도록 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기법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한다.
학습목표
1. 시장(마케팅) 조사의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마케팅 조사산업이 당면한 과제에 대해 구술할 수 있다.
2.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수집방법의 절차와 과업을 파악하고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3. 과학적 조사와 데이터 수집방법을 이해하고, 소비자 조사를 위한 측정 및 설문문항을 개발하여 표본추출, 기술통계, 가설검증 등을 수행할 수 있다.
4. 차이검정, 연관분석, 회귀분석 등의 조사기법을 이해하고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5.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하여 최종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강의방법
가상 스튜디오,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2.07 00:00    ~ 2025.02.10 20:00 |
2025.03.28 00:00    ~ 2025.03.31 2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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