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개요
영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수학적으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해, 수학교육의 내용, 수학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수학활동의 실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학습목표
1. 아동수학지도의 개념 및 필요성을 정의할 수 있다.
2. 아동수학교육의 역사적 발전과정 및 동향을 파악하여 우리나라의 아동수학교육을 분석할 수 있다.
3 아동수학지도의 근간을 이루는 피아제 이론, 비고츠키 이론, 부런 이론, 가드너 이론, 정보처리이론, 행동주의이론의 특징을 비교 · 분석하고, 각 이론이 아동수학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4. 아동의 수학능력 발달, 즉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규칙성, 측정, 자료수집과 분석에 기초하여 아동에게 적합한 아동수학교육의 내용을 선정할 수 있다.
5. 아동수학교육의 교수원리, 교수방법, 접근법 등을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아동의 수학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6. 아동의 수학능력을 향상시키는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7. 아동수학교육 평가의 목적, 기준, 내용, 대상, 방법 등을 숙지하여 아동에게 적합한 평가를 진행할 수 있다.
8. 다양한 아동수학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아동에게 지도할 수 있다.
9. 아동의 발달과 흥미에 적합한 수학교육 계획과 교수전략을 세우고, 이를 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다.
강의방법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화면 속 화면(교수자 영상+강의 슬라이드), 디지털 판서
온라인 강의(온라인 강의 26차시 / 정기평가 2회)
교재/참고문헌
평가기준
출석 |
과제 |
토론 |
중간 |
기말 |
퀴즈 |
15점 |
15점 |
10점 |
25점 |
25점 |
10점 |
성적분포
90점 이상 : 20% / 80점 이상 ~ 90점 미만 : 40% / 70점 이상 ~ 80점 미만 : 25% / 70점 미만 : 15%
성적이의신청
평가기간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2025.02.07 00:00    ~ 2025.02.10 20:00 |
2025.03.28 00:00    ~ 2025.03.31 20:00 |
2024.07.05.00:00    ~2024.08.15.23:59 |